[믿음의 영향2]
2. 자기효능감의 이론 (2)
앞 포스팅에서 자기효능감이란 무엇인지, 또 어떠한 요인에 영향을 받는지를 알아봤다면 자기 효능감을 증진하는 다양한 방법에 대해서 이어서 써보려고 한다.
다시 말해 현재 이런 이론들의 핵심인 동기 유발 방법이다.
1) 성공적인 경험 제공
: 도전적인 과제를 제시하여 학습자들이 성공할 수 있는 경험의 기회를 제공해주는 방법이다.
2) 모델의 활용
: 자신과 유사한 모델의 성공적인 수행을 관찰하게 함으로 자신도 그런 과제를 수행할 수 있다는 믿음, 신념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3) 언어적 설득
: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칭찬과 격려를 해주는 방법이다. (좋아)
4) 정서적 대처 기술 제공
: 학생이 갖는 긴장과 불안감을 능력 부족이 아니라 다른 긍정적인 이유로 귀인 시킬 수 있도록 유도하고, 더불어 긴장이나 불안에 대처하는 기술 자체를 훈련하는 방법이다.
5) 귀인 변화 훈련
: 성공적으로 과제를 수행한 학습자에게 능력이나 노력에 귀임할 수 있도록 차근히 훈련해 변화를 유도하는 방법이다. 그를 통해 학습자가 스스로 자기 능력을 높게 자각할 수 있도록 한다.
6) 피드백의 제공
: 위의 귀인 변화훈련과 같이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인데 결국 학생이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한 경우 학습자에게 학습 초기에는 노력과 관련한 피드백을, 학습 후기에는 능력과 관련된 피드백을 제공하는 방법이다.
7) 구체적인 학습전략지도
: 구체적인 학습 전략을 가르치고 이를 활용하도록 피드백해주어 과제해결 능력 자체를 증진하는 방법이다.
8) 정보적 보상 제공
: 현재 어느 정도 잘하고 있는지에 대해 정보적인 보상을 제공함으로 일종의 피드백이 될 수 있다.
9) 협동학습 활용
: 협동학습을 활용한다고 하면 어떤 식으로 활용하는지 바로 감이 오진 않는다. 협동학습은 다 같이 힘을 모아 과제 수행을 성공시킬 수 있도록 함으로써 구성원들이 각자의 자기효능감을 높일 수 있도록 한다. 협동학습을 통해 과제 수행에 성공하는 것은 수행 능력이 높은 학생, 낮은 학생 관계없이 모두 성공의 경험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10) 높은 교사효능감 유지
: 교사 자신이 교과 내용에 대한 지식, 수업 능력, 학습전략과 교수 능력, 학생의 생활지도 및 도움 제공 능력 등에 대한 능력을 높게 지각한 상태에서 학생들을 대할 떄 능률도 높아지고 결과적으로 학생의 효능감을 높여 줄 수 있다.
사실 학생의 효능감뿐 아니라 교사의 효능감도 꽤나 중요한 요소기에 교사 효능감 증진 방안도 알아두면 좋을 것 같다.
교사효능감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전문성과 교수기술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해야한다. 수업방법 연수프로그램에 참여한다던지, 전문적 학습 공동체를 구축하고 활용하거나, 전문적 장학을 활용할 수 있다.
또 학교차원에서는 교사에게 자율성을 많이 부여하고, 학교의 의사결정에 참여할 기회를 넓혀주어야 한다.
학급 운영과 교실환경, 교수방법, 학생지도 등에서 교사의 자율성을 강화하고 창의적으로 운영하도록 하며, 학교경영과 관련된 의사결정에 직접 참여시키도록 하는 방법이 있다.
이 외에도 전략은 매우 많다. 전체적으로 서로서로 연결되어서 사용될 수 있음을 느끼실 수 있을 것 같다.
사실 학교에서만 사용되는 것을 기본적으로 생각하고 있었는데 직장생활에서도 필요한 동기유발 전략이라고 생각되어 더 디테일하게 적어본 것 같다. 특히 정말 쉬우면서도 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언어적 설득은 인정받고 싶은 욕구가 많은 나 같은 학생(부하직원)에게 잘 써주었으면 좋겠다. :)
3. 기대 X 가치이론
: 자신이 성공할 것이라는 기대와 그 성공에 부여하는 가치의 곱만큼 동기화된다는 이론이다.
성공할 것이라는 기대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목표, 과제난이도, 자기 도식, 정서적 기억이다.
자기 능력에 대한 신념이나 자기 개념이 반영되는데 긍정적일수록 당연히 기대도 높아지며 과제에 대한 과거의 경험으로 인해 개인이 갖는 감정은 성공에 대해 기대하는 태도를 자연스레 끌어낸다.
과제 가치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내재적 흥미, 중요성, 효용가치, 비용이 있다.
과제가 현재의 삶에 중요한지, 삶을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되는지가 중요성의 판단 기준이 되며, 과제의 해결이 장래의 직업이나 미래의 목표 충족에 얼마나 도움이 되느냐가 효용가치의 판단 기준이 된다.
이러한 성공 기대와 과제 가치가 둘 다 높게 되면 인간은 동기화가 된다. (상사분들 제발)
이 이론에 근거하여 학습 동기를 향상하는 방안은 성공기대를 높이는 방법과 과제 가치 높이는 방법으로 나눈다.
성공기대를 높이는 방법은 성공 기대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을 하나하나 충족시켜주면 된다.
먼저 구체적인 장기 및 단기 목표를 설정하게 해서 목표 달성을 위한 노력을 늘려 성공 가능성에 대한 기대를 높일 수 있다.
그리고 도전적인 과제를 제공한다. 적절한 난도가 있는 과제를 제공해 과제에 대한 성공 기대를 높이면서 자기 능력에 대한 긍정적인 신념을 형성시켜준다. 그 후엔 구체적이고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해 과제 수행에 대한 자신감을 형성시켜 성공 기대감을 높여줄 수 있다.
그리고 때때로 과거의 수행과 성취를 제시하여 미래의 성공에 대한 기대에 영향을 줄 수 있다.
과제 가치를 높이는 방법 또한 과제 가치의 요소를 충족시키는 방법인데, 중요성과 효용가치를 충족시키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학교에서 다루는 교과목이 우리 삶에 얼마나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지를 강조하고 인식시켜줌으로써 과제 가치에 대한 인식을 높여 중요성 요소를 충족시킬 수 있다. 마찬가지로 학교에서 다루는 교과목이 미래의 직업 선택과 목표 성취에 얼마나 필요한지, 어떻게 활용될지를 강조함으로써 과제 가치를 높일 수 있다.
다음편은 여기서도 꽤 많이 언급된 목표의 영향을 받는 동기이론을 알아볼 것!
'일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심리학5-학습자의 인지발달이론 (0) | 2023.03.28 |
---|---|
교육심리학4-목표에 의한 동기 이론 정리 (0) | 2023.03.20 |
교육심리학2-믿음에 의한 동기이론 정리 (0) | 2023.03.18 |
교육심리학1-욕구에 의한 동기 이론 정리 (1) | 2023.03.16 |
교육과정학1-교육과정 개발모형 정리 (0) | 2023.03.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