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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학1-교육과정 개발모형 정리

박이불 2023. 3. 16. 00: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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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리뷰_교육과정 개발모형


1.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모형
: 교육과정 개발은 교육목표 설정, 학습경험 선정 조직, 적절한 평가 수단을 마련하는 과정이다. 

교육목표의 설정 방법은 잠정적 교육목표와 구체적 목표 설정으로 나뉜다. 

잠정적 교육목표는 학습자의 심리적 욕구, 사회적 요구와 가치, 교과 전문가의 견해를 포함하며 구체적 목표는 달성할 수 있는 목표인지 학습 가능성과 교수 가능성을 고려하는 것과 교육적으로 추구할 만한 가치가 있는지 바람직 성과 우선순위를 고려하는 것이 포함된다. 

학습 경험을 선정할 때는 기회의 원리, 만족의 원리, 학습 가능성의 원리, 일목표 다 경험의 원리, 일 경험 다 목표의 원리를 충족 시킨다. 
이러한 학습 경험을 조직할 때는 계속성, 계열성, 통합성을 고려한다. 

장점은 폭넓은 유용성을 갖는다는 것이다. 어떤 수준이나 어떤 교과에서도 활용하고 적용할 수 있다. 
또한 교육과정과 수업을 구분하고 있지 않고 통합적으로 목표부터 경험 선정, 경험조직, 평가를 포함하고 있다는 종합성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평가 시에 참고할 지침이 광범위하다는 점인데, 교육목표가 명세화되어있고 학생의 행동과 학습 경험을 강조하기 때문이다. 

단점은 내용을 목표 달성의 수단으로 간주한다는 것이다. 목표가 내용보다 우위에 있다는 점. 
두 번째로는 실질적인 내용을 제시하지 않는다는 점, 부수적이고 확산적인 목표의 중요성을 간과한다는 점이다. 
수업이라는 것은 역동성을 갖고 있지만 목표가 미리 구체화 되어 설정되었기 때문에 위의 목표를 세우기 쉽지 않다. 
또한 외적 행동의 변화만 지나치게 강조하기 때문에 잠재적 교육 과정이나 내면적 인지구조의 변화, 가치와 태도 및 감정의 변화를 확인하는 데에 약하다는 특징을 갖고 있다. 



2. 타바의 교육과정 개발모형
: 교사가 교육과정을 개발해야 함을 강조한다. 교수학습 단원을 만드는 것부터가 교육과정 개발이라고 한다. 

위 모형에서 아쉬웠던 부분 중 수업의 역동성이 반영된다는 것이 특징적이다. 
학습자의 필요와 요구를 반영하고 학습 내용에 적합한 학습 경험을 제공한다. 
그래서 교사에 의해 만들어지는 현장 지향적인 교사 중심 모형이라고 할 수 있다. 

개발 절차는 시험 단원 개발, 시험 단원 검증 및 실행, 수정 및 보완, 단원 구조화, 새 단원 정착 및 보급으로 이루어진다. 


3. 스킬백의 학교 중심 개발모형
: 학교 현장 교사들이 융통성 있게 교육과정 개발에 참여할 수 있도록 허용한다. 

절차는 상황분석, 목표설정, 프로그램 구성, 해석과 실행, 모니터링과 피드백 후 재구성하는 단계로 이루어진다. 

상황분석이라는 것은 학생의 적성, 능력, 교육적 요구나 교사의 가치관, 지식, 기능 그리고 학교의 환경과 시설과 같은 내적 요인과 학부모의 기대감이나 지역사회의 가치, 이데올로기 같은 사회문화적 변화, 교육체제의 요구나 변화하는 교과의 성격 같은 외적 요인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 분석에 기초하여 예상되는 학습 결과를 진술하는 것이 목표설정이며 이에 맞춰 교수학습 활동을 설계하고 수단과 자료를 구비하는 것이 프로그램 구성이다. 

특징은 학교 현실을 가장 잘 반영하고 실행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개별학교의 특성을 고려한 교육과정 개발모형이며 교사, 학생, 학부모, 지역사회의 요구와 필요에 따라 발전적으로 수정이 가능한 역동적이고 상호작용적인 모형이라는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역동성으로 인해 교육과정 개발 과정에서 혼란이 야기될 가능성이 크고, 목표 설정해두는 일을 소홀히 함으로써 방향감이 부족해질 수 있다는 점이 문제점으로 꼽힌다. 



4. 위긴스와 맥타이의 백워드 설계모형
: 바라는 결과의 확인, 수영 가능한 증거의 결정, 학습경험과 수업의 계획 순서로 진행되는 학생의 이해력 신장을 강조하는 설계모형

목표설정 후에 평가계획을 미리 설정하고 그 후 수업 활동 계획을 하는 백원들, 말 그대로 거꾸로 진행하는 설계모형이다. 
그러므로 성취기준 즉 구체적인 평가계획이 강조되어 목표 설정 과정에 반영된다는 것이 특징적이다. 
또한 학생들에게 기본 개념이나 원리에 대해 매우 높은 수준의 이해와 수행을 요구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목표와 내용과 평가가 일치되어 교육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고, 국가 교육과정 기준과 현장 수업의 일치를 끌어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이 또한 목표를 우위에 두고 교육과정을 설계하므로 교육내용은 다시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이 되어버린다. 
또 평가계획을 수업계획에 앞서 수립하기 때문에 수업이 평가에 의존되어 이루어질 가능성이 크고, 영속적 이해가 강조되기 때문에 학습자의 고등사고 능력을 신장시킬 순 있으나 학생의 관심이나 흥미는 고려되지 않는다는 것이 아쉬운 부분이다. 


4. 워커의 자연주의적 교육과정 개발모형
: 실제상황에서 교육과정이 어떻게 개발되는지 자연스러운 과정을 설명하는 자연주의적 모형이다. 

다양한 견해에서 공통된 기반을 모색하고 그 대안들에 대한 논쟁을 통해 가장 유망한 대안으로 합의 후 그 대안을 실천 가능한 것으로 구체화하는 과정. 즉 토의, 숙의, 설계의 절차를 갖는다. 

결과보다는 교육과정 개발에 이르는 의사결정과정이나 절차가 중시된다. 각 단계는 실제적인 만큼 비선형적, 역동적이며 순서에 구애받지 않고 타협과 조정이 강조된다. 그렇기 때문에 개발을 위한 자금과 시간이 풍부한 비교적 대규모 교육과정 개발에 적합하다는 특징을 갖는다. 전문가, 자금, 시간이 많이 필요하기 때문에 소규모 학교에서 사용하기에는 부적절한 개발모형으로 평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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