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1-욕구에 의한 동기 이론 정리
동기이론은 욕구, 믿음, 목표 중 어느것에 영향을 받느냐로 크게 나눌 수 있다.
가장 먼저 욕구의 영향에 의한 동기이론 세가지를 살펴볼 것이다.
[욕구의 영향]
1. 욕구 위계이론
: 다섯가지의 욕구위계(생리적 욕구, 안전의 욕구, 사회적 욕구, 존경의 욕구, 자아실현의 욕구)가 있고, 하위 욕구가 충족되었을 때 상위 욕구가 등장한다는 이론이다.
위계는 다음과 같다.
최하위. 첫번째 욕구는 생리적 욕구이다. 인간의 삶 그 자체를 유지하기 위한 가장 기초적인 욕구로 의식주, 수면욕구와 같은 것을 말한다.
두번째 욕구는 안전의 욕구이다. 신체적 위협이나 위험, 공포나 불안으로부터 벗어나고자 하는 욕구로 부랑ㄴ으로부터의 자유, 구조, 법이나 질서에 대한 욕구이다.
세번째 욕구는 사회적 욕구이다. 다른말로 애정, 소속의 욕구라고 한다. 사회적 존재로서 대인관계의 욕구도 포함되어있다. 집단에서의 소속감, 애정, 우정등이 포함된다.
네번째는 존경의 욕구이다. 이는 두 가지로 나뉘는데 타인에 의한 존경욕구와 자기 존중의 욕구이다.
타인에 의한 존경의 욕구는 인정이나 지위, 명예를 말하며 자기존중의 욕구는 자신감이나 자기 효능감을 말한다.
둘 중에 우위는 자기 존중의 욕구이다. 존경의 욕구가 충족이 되면 자신감과 권위, 권력이 생겨난다.
여기까지 네 가지의 욕구는 결핍 욕구에 속한다. 부족한 것을 충족하려는 욕구로 충족되면 더 이상의 욕구 즉 동기로 작용하지 않은 욕구를 말한다.
가장 마지막. 최상위 욕구는 자아실현의 욕구이다.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실현하려는 욕구로 지적욕구, 심미적 욕구, 자기표현의 욕구를 말한다. 이 욕구단계는 결핍욕구와 반대되는 성장욕구에 해당한다. 성장욕구는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실현하려는 욕구로 완전히 충족될 수 없으므로 계속 욕구(동기)로 작용할 수 있다.
이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은 학생의 결핍욕구가 충족이 되었을 때 비로소 성장욕구인 자아실현 욕구에 열성을 보일 수 있음을 알고 교사는 학생의 결핍욕구가 충분히 채워졌는지 항상 주의를 기울여야한다는 점으로 볼 수 있다.
이에 더해 교사는 학생의 자존감에 상처를 입히는 언행을 삼가야한다는 점을 알 수 있다. 교사가 학생의 자존감에 상처를 입히면 학생은 더 이상 학습에 흥미를 유지할 수 없게 되므로 학생의 장점을 부각시켜주어야한다.
2. 자기결정성이론
: 인간은 자기 자신의 행동을 자율적으로 결정하고자 하는 욕구에 의해 동기화된다는 이론으로 자율성, 유능감, 관계성의 3가지 기본 욕구로 구성된다고 한다.
자율성 욕구는 외적인 보상이나 압력보다는 자신이 원하는 바에 따라 행동하려는 욕구이며,
유능감 욕구는 능력 있는 사람이기를 원하고 자신의 능력이 향상되기를 원하는 욕구이다.
관계성 욕구는 다른사람과 긍정적, 안정적인 관계를 형성하고자 하는 욕구이다.
자기결정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 즉 학생이 자기결정적으로 학습하기 위한 방안을 이 세가지 기본 욕구에 근거하여 도출해내면 자율적인 학습환경제공과 성공적인 과제 수행의 경험제공, 친밀한 사회관계 형성이라고 할 수 있다.
학생들이 스스로 학습목표를 설정하고 모니터하도록 격려하고, 학생의 자발적인 학습참여를 보장하는 방법으로 자율적 학습환경을 제공할 수 있고, 학급규칙 설정과 같은 부분에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방법도 있다.
이는 자율성욕구를 충족시키는 방법이다.
성공적인 과제 수행 경험은 유능감 욕구를 충족시킨다. 학생들에게 도전적 과제를 제시하고 과제 수행에 대해 구체적이고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해 학생의 능력이 향상되고 있음을 느끼게 함으로 자기 결정성을 높일 수 있다.
마지막으로 교사와 학생이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는 것도 중요한데 이는 관계성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친밀한 사회관계 형성 방안이다. 또 협동학습 전략을 사용하여 또래와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도록 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 과연 순기능만 있을지 의문이 들게하는 협동학습전략이다..)
여기서 평가의 활용 및 역할이 자기 결정성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는데, 평가를 자기능력 증진의 정보 제공으로 여길 수 있도록 하면 학생의 내재적 동기를 향상시킬 수 있다. 반면에 평가가 처벌이나 통제의 수단이라고 여겨진다면 학생의 내재적 동기가 손상될 수 있으므로 학습과 유능감 증진을 강조하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평가의 목표가 되어야 한다.
3. 자기가치이론
: 인간은 누구나 자기 자신을 가치 있는 유능한 존재로 인식하고자 원하며, 이러한 자기의 가치를 보호하려는 욕구가 인간의 행동을 결정한다는 이론이다. 자기 존중감과 유사한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자기 가치이론은 자기장애전략이라는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자기장애전략은 자기존중감을 보호하기 위해 사용하는 자기 보호전략으로 학업에 실패했을 때 자신의 유능감을 망치지 않기 위해 구사하는 전략이다.
실패의 원인을 능력부족이 아니라 노력부족이나 본인이 통제할 수 없는 영역, 외적 요인에 귀인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설명하자면 비현실적인 목표를 설정한다던지, 실패의 원인을 질병이나 교사의 수업과같은 외부 요인으로 변병한다던지, 일부러 학습활동에 소극적으로 참여해 실패할 수 있는 장면을 의도적으로 회피하는 경우가 있다.
이 자기가치이론에 따르면 학생은 세가지 유형으로 나뉜다.
첫번째는 완숙 지향형. 완숙 지향형 학생들은 자기의 능력에 대해 유능감과 자기가치를 유지하고,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으며, 학습목표 달성을 위해 열중하는 학생들을 말한다. 가장 바람직한 유형이다.
두 번째는 실패 회피형이다. 실패 회피형 학생들은 자신의 능력에 확신을 갖고 있지 않기 때문에 자기 가치를 보호하기 위하여 자기장애전략과 같은 여러가지 전략을 사용하는 학생들을 말한다.
마지막 세 번째는 실패 수용형이다. 위와 같은 실패 회피 전략을은 결국 자기 파괴적인 실패 수용학생을 만들게 된다. 이런 학생들은 자아존중감과 가치감을 잃어버리고 실패가 자신의 무능력 때문이라고 인식하고 무기력해지며, 더 이상 자신의 가치를 보호할 수 없게 되고 학습을 포기하고 마는 단계에 이르게 된다. 안타까운 유형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이론을 어떻게 교육에 적용할 수 있을까.
자기장애전략의 문제점은 실패수용형학생을 만든다는 점인데, 자기가치를 보존하고자 하는 욕구를 긍정적인 학습동기로 전환해야한다.
교사는 학생들이 현실적인 목표를 세우고, 위험부담을 안고 도전할 수 있도록 격려하며, 실패에 건설으로 적응하도록 형성평가나 자기평가를 활용해 지도해야 한다.